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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샘플러 하이테크닉 두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올드송입니다. 이번에는 어제에 이어서 기가샘플러 하이테크닉 두 번째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내용이 어제보다는 좀 짧기 때문에 어제 봤던 내용보다는 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 미리 말씀 드립니다. 그럼 아랫부분에서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기가샘플러의 필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가샘플러의 필터와 이것을 특정 컨트롤러에 할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모듈레이션 휠에 할당하는 방법을 예로 들겠습니다. 기가샘플러는 총 네 개의 필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필터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다치기 전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 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 이런 악기들이 한꺼번에 들립니다. 각각의 악기들은 악기들만의 고유한 주파수 범위가 있습니다. 또 고유한 주파수 말고도 배음에 의한 고조파(고조파입니다. 고주파가 아닙니다. 모르시는 내용이라면 가만히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가 발생합니다. 즉 인간이 어떤 악기소리를 들었을 땐 악기 고유의 주파수뿐만 아니라 천정에서 반사되어서 오는 소리, 방바닥에서 튕겨 나오는 소리를 합하여 귀로 듣는 것입니다.
필터는 이러한 소리를 말 그대로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특정 영역의 주파수를 없앨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특정영역이라 하면 어느 주파수 이상 또는 이하의 소리를 말하는데 이것을 컷 오프(Cut Off) 주파수라고 합니다.
경계점을 기준으로 기가샘플러에서 제공하는 필터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로우 패스 필터 LOW PASS FILTER(L.PF), 하이 패스 필터HIGH PASS FILTER(HPF), 밴드 패스 필터 BAND PASS FILTER, 그리고 주파수 Iz에서 컷 올 주파수 이하만 통과하는 필터입니다.
무한대 주파수에서 컷 올 주파수 이상만 통과하는 필터 이것은 LPF를 쓴 효과 즉 특정주파수범위만 들립니다. BAND REJECT FILTER 위의 반대(특정 주파수범위만 안들립니다.)입니다. 모듈 레이션 휠로 하이패스필터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예제로 삼겠습니다.
첫번째 적당한 샘플을 로딩합니다. 가급적이면 Saw류의 사운드라던가 PAD류의 사운드라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작업하는 가운데 효과를 더욱 쉽게 체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Region map에서 영역을 선택합니다. 세 번째는 벨로서티 맵을 더블 클릭해서 Case Property창을 엽니다. 그리고 필터 탭을 누릅니다.
네 번째는 Type에 High pass를 MIDI Ctrl에 모듈레이션을 선택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Min cutoff(값범위0~127)를 0으로 놓는 것입니다. 이것은 종종 빠뜨릴 수도 있는 항목이지만 꼭 기억을 해야 합니다. 작업 시 아주 중요한 사항이라고 보고 기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 번째 Resonance는 127에 놓습니다. 참고로 설명을 드리자면 레조난스는 컷오프주파수 부근의 소리의 음량 조절을 위한 패러메터입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Apply Filter를 누르는 것입니다. 이때 각 패러메터 값들을 하나씩 조정하면서 귀로 세심히 들어보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 만의 소리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사운드를 만드는 것은 상당히 섬세한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상의 컨티션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밤샘 작업이나 오랜 믹싱 작업 이후 작업은 절대 금물입니다. 귀가 피곤해져 있을 때는 어떤 사운드 작업도 금물입니다. 지금까지 기가샘플러 하이테크닉 두 번째 시간이었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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